입학정보

입학전형 과정

지원서 교부 및 인터넷 접수

(서울대 홈페이지)

지원서 서류 제출

(교육학과 학사무실)

필기 시험 및 면접

(석사 및 박사 과정)

 

※ 매년 전,후기 세부일정은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입학공지 홈페이지 수시 참고 요망

모집 인원

학기석사박사
전기42
후기20

서울대학교 협동과정 특수교육전공 모집인원

*2021년부터 2023년까지의 입학 정원 평균을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 산출한 결과임.

지원자격

1. 공통사항

 석사과정

 

아래 사항을 모두 충족해야 함.

1)국내 외에서 힉사학위 취득한 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학사학위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2)TEPS 또는 TOEFL 정기시험에서 모집단위별로 정한 일정 점수 이상의 성적을 취득한 자 

 

 박사과정

아래 사항을 모두 충족해야 함.

1)국내 외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2) 모집단위별 동종계열 지정 기준을 충족한 자 

3)TEPS 또는 TOEFL 정기시험에서 모집단위별로 정한 일정 점수 이상의 성적을 취득한 자 

2. 모집단위별 지원 가능 공인영어 시험성적

 개정 TEPS기존 TEPS토플 IBT
석사298점 이상551점 이상88점 이상
박사298점 이상551점 이상88점 이상

제출서류

 서류
석사과정1. 입학지원서: 인터넷 접수
2. 자기소개서 및 수학계획서: 입학지원서 작성 시 업로드
3. 학사과정 전 학년 성적증명서: 우편 제출
4. 공인영어성적표: TEPS 제출하지 않으며, TOEFL은 직접 우편 제출
5. 추천서: 자유 양식
6. 이력서: 학과 홈페이지에서 양식 다운로드 후 작성
7. 교육학 관련 논문 또는 이에 상응하는 보고서: 제출 필수
박사과정1. 입학지원서: 인터넷 접수
2. 자기소개서 및 수학계획서: 입학지원서 작성 시 업로드
3. 학사과정 전 학년 성적증명서: 우편 제출
4. 석사과정 성적증명서: 우편 제출
5. 공인영어성적표: TEPS 제출하지 않으며, TOEFL은 직접 우편 제출
6. 추천서: 자유 양식
7. 이력서: 학과 홈페이지에서 양식 다운로드 후 작성
8. 교육학 관련 논문 또는 이에 상응하는 보고서: 제출 필수
※외국대학(원)졸업자는 입학지원서 작성 시 학력조회에 관한 사항(졸업(예정)일자, 학력조회 담당자 연락처 정보(부서명, 이메일)를 입력해야 하며,최종합격 시 졸업(학위)증명서 및 아포스티유 확인서 또는 영사확인율 제출하여야 함.

※ 위의 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므로 각 학년도 모집요강 반드시 확인 필요

입학시험 참고 자료

<참고서적>

참고문제들을 중심으로 폭넓게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1. 김동일 외,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3판, 서울: 학지사.

2. 김동일 외, 특수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3. 김동일 외, 특수교육 심리 진단과 평가, 서울: 학지사

4. 김동일 역, 기초 기본학력 보장 증거기반 교육의 실제, 서울: 학지사

5. 김동일 역, 학습장애 진단과 판별, 서울: 학지사

6. 김동일,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서울: 학지심리검사연구소

<참고문제>
* 통합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그 필요성을 강조하시오
* LRE(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의 개념을 실제 특수교육 수업 현장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 나타난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논의하시오.
* 수험생 자신이 현재 특수교육진흥법과 시행령에서 나타난 학습장애의 정의(definition)을 개정하기 위한 공청회 원고를 요청받았다
고 가정하고, 간략하게 발표원고를 작성하시오.
* 읽기장애를 정의하기 위하여 필요한 구성요소를 제시하고 정당화하시오.
* 학습장애 학생의 판별에서의 불일치 모델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를 비판하시오.
* 읽기장애 진단의 대안적 방법으로서의 교육과정중심촉정(CBM)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를 비판하시오.
* 학교현장에서의 LD진단에 있머서 교사의뢰의 중요성과 기준에 대해서 기술하고, 이에 대해서 비판하시오.
* 단일사례실험면구를 할 때, 반복촉정기법의 적용에 대한 실제적인 합의와 한계들에 대해서 논하시오.5. 읽기장애를 정의하기 위하
여 필요한 구성요소를 제시하고 정당화하시오.
* 특수교육에 관련된 프로젝트 계획안을 1) 면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면구문제, 3) 면구방법, 4) 예상되는 결과 및 시사점을 중심으
로 제시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