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프로젝트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BASA)

검사도구 개발
:BASA 기초학습수행평가체제 (Basic Academic Skills Assessment, BASA)는 기초학습능력을 평가하는 도구로, 학습이 어려운 아동이나 학생들의 학습 수행 수준을 평가하고 지원 방안을 도출하는 데 사용된다. 이 검사도구는 학습의 기초적인 영역인 읽기, 쓰기, 수학적 사고 등 기본적인 학업 능력에 대한 평가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BASA는 개별 학습자의 수행을 측정하여, 그들의 학습 상태에 맞는 교육적 접근을 제시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나침반 시리즈 개발
: 나침반 시리즈는 학습자의 능력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특수교육이 필요한 학생들,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 학습 동기가 낮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특히 기초 학습 능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지원하는 데 유용하며, 이들 학생들의 학습 향상을 위한 중요한 교재로 활용된다. BASA기초학습수행평가체제와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다.

BASA 워크숍 실시
:BASA 워크숍은 학습지원대상학생 및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기초학습기능(읽기 및 수학)을 과학적,체계적으로 진단하고 증거기반교수를 적용하기 위한 중재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운영됩니다. 주로 매년 1-2월경 동계워크숍으로 진행되며 진단 및 중재 전문성 개발을 위해 다음과 같은 주제로 워크숍이 진행됩니다.
– 학습지원대상학생 및 학습장애 학생의 심층적인 이해 탐색
– 학습지원대상학생 및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기초학습기능 진단 실습
– 학습지원대상학생 및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읽기 및 수학’ 증거기반 개별화교수 실제 사례 탐색
새라배움
1. 소개
: 시흥시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특수한 교육서비스 관점에서 교육 사각지대를 체계적으로 조명하여 모든 학습자의 공공성을 확보하고자 하며, 선별된 교육 사각지대 ‘숨겨진 장애‘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를 확인하고 과학적으로 효과성이 검증된 수준별 교육 계획 및 수립하고 수행한다.
2. 주요활동
-(보편적 진단) 초등학교 3~5학년 전체 보편적 진단검사 실시
-(집중 중재) (1학기) 1:소그룹 집중중재
-(지속중재) (2학기) 1:1 집중중재
-(부모 교육)학습지원대상학생에 적절한 지원 제공을 위한 부모교육 실시
3. 관련 논문
-김동일, 이연재, 전유라, 김희은(2023). 읽기 개별화 집중중재(Tier 3)를 제공하는 교사의 절정경험 탐색.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16(1), 105-128.
-김동일, 이연재,송푸름, 김희은(2023). 부모와 담임교사가 인식하는 읽기부진 초등학생의 전반적 특성 및 학습지원 요구,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24(2), 135-166.
등등

서울시교육청 난산 사업

1. 소개
난산증 학생 지원 모델 구축을 위한 연구는 그동안 난독증이나 BIF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강조되온 난산증 학생을 위한 공교육 체계에서의 지원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수행되고 있습니다. 증거기반실제를 적용한 난산증 학생 지원 연구를 기반으로 함의를 도출하여(24년 하반기), 공교육시스템 안에서 난산증을 지닌 학생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지원할 난산전문교원을 양성하고, 난산증 학생 지원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25년 상반기)
2. 주요활동
-서울특별시교육청 초등학생 대상 증거기반교수 실행
– 서울특별시교육청 초등교원 대상 난산전문교원 양성 및 현장적합성연구 실행
– 난산증 학생 지원 모델 구축
SSK 사각지대학습자 연구단
1. 소개
교육적 공공문제 해결과 잠재적 위험군인 (Hidden Handicap)교육사각지대 학습자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교육·상담지원 센터 설립에 관한 연구를 실시한다.
2. 주요활동
-모든 학생을 위한 공정한 학습 기회 제공을 위해 사각지대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교육, 상담, 조정, 자문, 권익 옹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제적 네트워크와 다학제적 지원 모형 구축을 위해 국제 학자들을 연구단으로 초청하고, 국제 학술대회를 통해 연구단의 성과 및 비전을 국제적으로 알린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스마트 중재시스템을 기획하여 스마트 프로토 타입 개발을 기반으로 교육 혁신을 실현한다.
3. 관련 논문
-김동일, 임진형, 이경원, 김희은. (2022). 난독증 위험 학생의 음운인식능력에 따른 표기오류 분석. 특수교육연구, 29(1), 139-162.
-김동일, 이다정, 김명난, 김민하, & 김희은. (2022). 증거기반 읽기 프로그램이 읽기 부진 아동의 추론능력에 미치는 효과. 교육연구논총, 43(1), 141-165.
등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