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술지발간
“학습장애연구(The Korean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발간
□ 발간주체: 한국학습장애학회 편집위원
- 제4권 제1호(2007년 3월) 발간
- 제4권 제2호(2007년 9월) 발간
- 제5권 제1호(2008년 3월) 발간
▷ 학술지게재
‧ 이혜정, 홍영일, 손지영(2007). Blended e-Learning 환경에서 학생 간 온라인 피드백 유형이 학업성취도, 만족도, 학습자가 인지하는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3(3), 131-157.
‧ Dongil Kim, Woori Kim & Kijyung Lee(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phonological awareness and early reading for first grade korean language learners with reading difficulties.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8(3). 426-434
‧ 김동일, 손지영(2008). 장애 대학생의 효과적 학습 지원을 위한 e-러닝 설계 전략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42(4), 293-312.
▷ 학술대회 발표 및 참가
종류 | 주제 및 내용 | 주최 | 일시 | 참가 및 발표자 |
학술대회 논문 및 포스터 발표 | 초등학생 학교 폭력 및 집단 따돌림 예방을 위한 대인관계 증진 게임의 효과성 평가 연구. | 한국교육학회 | 2007.04. | 김동일, 이기정 |
Relationship of Rapid Automatized naming and Phonological Awareness in Word Recognition and Reading Fluency. | the 8nd iAPE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Seoul, Koea, | 2007.10. 23-25 | Kim, D. & Seo, C. et al. | |
Relationship of Rapid Automatized naming and Phonological Awareness in Early Reading: Exploring double-deficit Hypothesis for competencies of learning disabilities | the BK21 International Collaborative Seminar (Kuala Lumpur, Malaya) | 2008.01. 27-31 | Seo, C. | |
The relationship between phonological awareness and early reading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fficulties in Korea | 15회 Pacific Coast Research Conference | 2007.02. | Dongil Kim, Jongho Shin, Woori Kim, Sungdoo Hong & Kijyung Lee | |
“A Meta-analysis on effects of learning strategies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Convention & Expo | 2007.04. | Doing-il Kim, Sumi Choi, Sungdoo Hong, Kijyung Lee, & Sang Hur | |
Errors in arithmetic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fficulties in Korea: Analysis of patterns and development
| 16회 Pacific Coast Research Conference | 2008.02. | Dongil Kim, Jooyoung Lee, KiJyung Lee, Sungdoo Hong & Sang Hur |
▷ 기타 활동
종류 | 제목 | 내용 | 일시 |
단행본 | 학습장애 아동의 이해와 교육 2판 | 아동의 지적·정의적·신체적 성숙과 발달을 토대로 하여 잠재적인 최고 수준까지 성취하도록 조력하는 체계적인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아동의 현재 기능과 미래의 가능성을 지향하여 이를 극대화하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관련 인사들이 힘을 모으고 있다. 그러나 정상적인 학교 학습하에서 심한 곤란을 겪는 학생들이 존재하고 있고 이들을 위한 체계적인 조력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 2009.03.10 |
또 하나의 영재: 장애를 넘어 드러난 예술재능 | 여러 영역 중 특히 예술 분야에서 뛰어난 영재성을 보이는 장애인을 장애예술영재라고 한다. 장애인들은 조기교육 및 치료, 여가 활용, 취미 생활 등 다양한 목적으로 예술교육을 접하게 된다. 이들 중 체계적인 지도를 받지 않아도, 혹은 아주 기본적인 지도만을 받았을 뿐인데 매우 뛰어난 수행을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이러한 사례들은 언론을 통해 자주 소개되고 있다. 그러나 장애예술영재는 복합적인 관련 개념의 집합체이며 동시에 새로운 고려 사항이 필요한 연구 영역이다. ‘장애, 예술성, 영재’라는 세 가지 개념이 복합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각각의 개별적 개념에 따른 특수성뿐만 아니라 세 가지 개념의 집합에 따라 생기는 공통성과 차별성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 나오는 여덟 사람은 언론에 소개되고 관련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장애예술영재다. 이들의 직접적인 이야기를 접하는 것은 매우 귀중한 기회다. 또한 이 이야기를 통해 아직 우리 사회는 장애인에게, 게다가 예술인으로 활동하고자 하는 장애인에게 그리 바람직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될 것이다. 환희와 때로는 고난과 좌절의 기억이 깃들어 있는 이들의 이야기에는 많은 사람들의 삶에 의미를 줄 수 있는 오롯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 2009.04.11 | |
특수교육학개론: 장애영재아동의 이해 | 이 책은 예비교사들이 전반적인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을 이해하고, 각기 다른 특수아동들의 특성 및 교수방법에 대해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 2010.03.10 | |
학습장애 연구와 실제 | 학습장애를 이해하는 데 대한 기초적 자료를 담고 있다. 이 글들은 학습장애의 서로 다른 측면에 놓여 있는 연구 증거에 대하여 종합적이고, 장기간의 실제적 고찰들을 제공한다. 마지막 장은 주요 사항을 요약하고 합의를 제시한다. 그리고 이 책 전체에서 학습장애의 이해와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요구되는 정책 시사점을 제공한다. 이 책은 총 9개장으로 구성되었으며, 학습장애의 역사적 전개, 조기 진단, 분류, 학교현장의 진단 평가 문제, 불일치 모델, 중재-반응 모델, 개인내적 결손의 진단, 임상진단, 메타 분석, 그리고 학습장애에 대한 미국 전문가들의 협의사항과 앞으로의 과제에 대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제시하고 있다. 각 장의 끝에는 우리나라 교육현장을 이해하고 연구를 진행하는 이들이 각 논문을 읽고 새로 배운 점과 질문, 그리고 성찰을 촉진할 수 있는 짧은 토론을 제공하였다. | 2010.04.20 | |
주의집중을 위한 학습전략. 상담학 Best Practice 시리즈 | 이 책은 실제 상담현장에서 수고하는 많은 상담전문가들의 실천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이론 중심에서 벗어나 보다 실제적이고 상담현장에서 쉽게 적용해 볼 수 있는 사례 중심의 실천적 상담교재이다. 본문은 학습전략의 발달이 가장 두드러지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주요 대상으로 주의과정에 초점을 맞춘 총 3회기 메타인지 학습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 2010.04.30 | |
학습상담 | 이 책의 집필 목적은 학교 학습과 관련된 문제를 학습자가 잘 극복하도록 상담자와 교사가 돕게 하는 데 있다. 즉, 교과지도 방식으로 충분히 도움을 주기 어려운 학업 부적응 문제를 상담적 방법으로 돕고, 학습자의 인지적·정의적 측면에서 고른 발달과 적응을 촉진할 수 있도록 현실감 있는 학습상담의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다. 1부는 학습상담의 이론 측면을 다룬다. 따라서 학습상담 활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학습상담의 개념과 관련 이론을 개관한다. 이에 포함된 내용으로는 학습상담의 개관, 학업 관련 문제, 학습 관련 요인, 학습상담을 위한 진단 및 평가, 그리고 학습전략이 있으며 이들 내용을 이론적 수준에서 제시한다. 2부는 학습상담의 실제 측면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학습상담의 주요 문제 영역, 개입방법, 매체 활용, 보조전략 등의 상담 실제와 관련한 내용을 포함한다. 더불어 학습상담 활동에서 요긴하게 활용될 수 있는 온라인상의 연계 및 활용 기관 정보를 소개한다. | 2011.01.10 | |
특수교육연구의 실제 | 본 책은 특수교육 분야에서 증거기반 교육실천을 위한 주제와 방법론을 다룬 책으로, 특수교육 연구의 특수성과 보편성, 집적교수 원리를 적용한 한글 읽기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수학 학습장애 아동의 조기판별을 위한 초기수학검사 개발, 초등영재선별을 위한 평정척도의 타당화, 읽기이해력검사의 타당화 및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특수학급 장애학생의 자기결정력이 전환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학습장애 아동의 수학 연산유창성 발달 패턴, 특수교육 대상 학생 학업성취도검사 조정의 타당성 분석, 학습장애 진단을 위한 불일치 모형의 효율성 비교, CBM 음독검사와 독해력검사의 관계, 장애학생을 위한 e-러닝 설계 전략을 소개하며 특수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 평가까지 포함하고 있다. | 2012.01.12 | |
다문화 특수교육: 다문화 사회의 장애.영재학생 통합교육(역) | 이 책의 목적은 교사가 다문화 학생 집단 고유의 학습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학습 및 이후 삶과 성공을 위해 그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교사들에게 다문화 학생을 위한 적절한 교육의 중요성, 사전 행동의 중요성, 그리고 다문화 학생 집단에게 효과적인 특수 전략일 이해시키는 것이 의도이다. 다문화 학생 및 잠재적 장애 위험 아동을 가르치고 돕고자 하는 전직ㆍ현직 교사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 2012.01.25 | |
(바사(BASA)와 함께하는) 증거기반 읽기 교수-학습 전략 | 이 책은 읽기 관련 증거기반 교수- 학습 전략을 사용하고, 읽기 중재 전략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시도하려는 교육 전문가와 교사들을 돕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음운 유창성-교수 학습 전략, 인지전략 중심 교수-학습 전략, 매체 활용 교수 학습 전략, 통합 교수 학습 전략을 제시한다. | 2013.01.15 | |
학교기반 위기대응 개입 매뉴얼(역) | 정서적 지원을 긴급하게 필요로 하는 학생에게 학교에 관심을 가진 어른이 있다는 것은 커다란 도움이 된다. 이 책은 현장 전문가들이 모든 교직원으로 하여금 위기에 처한 학생에게 세심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준비하도록 돕는다. 50여개 이상의 활동지를 포함하여 편의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자료들이 가득 실려 있어, 학생들이 따돌림, 학대, 부모의 이혼, 만성질환, 우울, 상실 등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환경을 극복하도록 돕기 위한 필수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또한 교사와 학교 직원들이 안전하고 지지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해 어떻게 대응하고, 무엇을 말하며, 무엇을 해야 하는지와 같은 기본적인 위기개입 기술을 제공하는 것을 강조한다. 읽기 쉽게 쓰여 있을 뿐 아니라, 많은 아이디어 및 활동을 담고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다. | 2013.10.10 | |
검사도구 |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초기문해 | 읽기 능력은 학업성취도를 예언할 수 있는 의미있는 변인으로, 읽기 능력의 부진은 곧 학습 부진 및 학습 장애 또는 발달 지체 및 기술 부족 등의 결과를 초래 할 수 있다. 본 검사를 통해 아동들의 초기문해 수행 수준과 발달정도를 반복적으로 평가하고 진전도를 측정함으로써 읽기문제와 관련된 문제들을 예방 및 진단 할 수 있다. 본 검사는 실시가 간편하고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자주 실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세분화되어있는 하위검사를 통해 부족한 부분의 확인 및 중재전략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받고,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아동의 성장을 확인할 수 있다. | 2011. |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초기수학 | 본 검사는 아동들의 수감각 능력 발달정도를 반복적으로 평가하고 진전도를 측정할 수 있는 수행평가체제이다. 실시가 간편하고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자주 실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세분화되어있는 하위검사를 통해 부족한 부분의 확인 및 중재전략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 2011. | |
LDST 학습장애 선별검사 | 학습장애의 적격성 여부를 판별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선별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 때, 학습장애 선별검사가 사용된다. ‘학습장애 선별검사(Learning Disabilities Screening Test: LDST)’는 김동일(2012)에 의해 개발된 검사로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용언어, 표현언어, 수학, 주의집중 및 조직화, 사회성의 5요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검사는 보다 다양한 선별검사가 가능해졌으며 다양한 측면에서의 학습장애 선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 2012. | |
특수교육연구소 사업 | 통합 예비대학 프로그램 | - 프로그램 개발, 실시 및 평가(연 2회 실시) | 2010.~2014. |
장애영재발굴 및 교육환경 개선 | - 장애영재 기초연구 실시 - 서울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와 강남교육청 MOU 체결 및 포럼 실시 - 과학고 및 영재고 선발기준 분석 등 | 2011. |
▷ 학과별 주요 학술행사(콜로키엄, 학술대회, 심포지움, 포럼, 세미나 등)
종류 | 제목 | 개최일시 | 장소 | 참가인원(명) |
세미나 | Developments in Education - 발제자: 구연정 | 2007.01.10 | 서울대학교 | 10 |
socioeconomic, political, and legal development -발제자: 허상 | 2007.01.17 | 서울대학교 | 11 | |
DEVELOPMENT IN THE NEUROSCIENCES I - 발제자: 조경화, 한성숙 | 2007.01.25 | 서울대학교 | 10 | |
CURRENT DEFINITIONS: A REVIEW AND CRITIQUE - 발제자: 오철진, 황미주 Classification and Clinical Patterns of Learning Disabilities - 발제자: 김권, 김근하 | 2007.01.31 | 서울대학교 | 11 | |
When Learning Difficulties Arise - 발제자 김희진 | 2007.07.11 | 서울대학교 | 11 | |
The Brain and Learning - 발제자:한성숙 ANOVA - 발제자: 손지영 | 2007.07.12 | 서울대학교 | 7 | |
Speech Disabilities - 발제자: 조영희 Attention Disorders - 발제자: 황미주 | 2007.07.16 | 서울대학교 | 11 | |
Writing Disabilities - 발제자:김권 Reading Disabilities - 발제자: 조경화 | 2007.07.24 | 서울대학교 | 11 | |
Math Disabilities - 발제자: 허상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 발제자: 정소라 | 2007.07.30 | 서울대학교 | 10 | |
Putting It All Together - 발제자: 지은 | 2007.08.06 | 서울대학교 | 11 | |
Autism Spectrum Disorders - 발제자: 서창원 | 2007.08.08 | 서울대학교 | 11 | |
Comprehension and Decoding : Patterns of Association in Children with Reading Difficulties - 발제자: 조영희 Reading Fluency and Its Intervention - 발제자: 최선 | 2008.01.09 | 서울대학교 | 7 | |
Motivational and Cognitive Predictors of Text Comprehension and Reading Amount - 발제자: 김희진 Introduction of this Special issue: The DNA of Reading Fluency & Oral Reading Fluency as an Indicator of Reading Competence: A Theoretical, Empirical, and Historical Analysis | 2008.01.06 | 서울대학교 | 11 | |
Modeling the Growth of Decoding Skills in First-Grade Children - 발제자: 지은 The Importance and Decision-Making Utility of a Continuum of Fluency-Based Indicators of Foundational Reading Skills for Third-Grade High-Stakes Outcomes - 발제자: 김이내 | 2008.01.23 | 서울대학교 | 11 | |
The Neurobiological Basis of Skilled and Impaired Reading: Recent Findings and New Directions - 발제자: 고은영 The Role of Phonological Processing in Early Reading Ability: What We Can Learn From Chinese - 발제자: 서창원 | 2008.01.30 | 서울대학교 | 11 | |
Two Alternative Ways to Model the Relation Between Reading Accuracy and Phonological Awareness at Preschool Age - 발제자: 김근하 Rapid Naming and Phonemic Awareness: Contributions to Reading, Spelling and Orthographic Knowledge - 발제자: 정소라 Literacy as a Unidimensional Multilevel Construct: Validation, Sources of Influence, and Implications in a Logitudinal Study in Grades 1 to 4 - 발제자: 강영아 | 2008.02.13 | 서울대학교 | 11 | |
Understanding Research Methods and Statistics: A Primer for Clinicians Evidence-Based Practice as a Conceptual Framework Respect for Children as Research Subjects | 2009.01.14 | 서울대학교 | 20 | |
Epidemiology Prevention of Psychiatric Disorders | 2009.01.21 | 서울대학교 | 20 | |
Neuroimaging Methods in the Study of Childhood Psychiatric Disorders Neurochemistry, Pharmacodynamics, and Biological Psychiatry | 2009.01.28 | 서울대학교 | 20 | |
Classification Clinical Assessment of Children and Adolescents: Content and Structure Psychological and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of Children | 2009.02.04 | 서울대학교 | 20 | |
Autism and the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Learning Disabilities | 2009.02.11 | 서울대학교 | 20 | |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Tic Disorders | 2009.02.18 | 서울대학교 | 20 | |
Understanding diversity Understanding the CLD exceptional leaner The culturally responsive inclusive classroom | 2009.06.30 | 서울대학교 | 20 | |
The disciplined CLDE learner Socially disciplined CLDE learner | 2009.07.07 | 서울대학교 | 20 | |
Culturally responsive collaborations withe CLD familes Culturally responsive assessment of CLDE learners 교육통계세미나 - T-test | 2009.07.14 | 서울대학교 | 20 | |
Culturally responsive community baser interventions Implementing effective instruction in inclusive classrooms for CLDE learners Understanding effective instruction for CLDE learners | 2009.07.21 | 서울대학교 | 20 | |
Creating self-directed CLED learners Early interventions for the CLDE learners 교육통계세미나 - F-test | 2009.08.04 | 서울대학교 | 20 | |
Efective postsecondary transitions for CLDE learners Gfted and talented CLDE learners 교육통계세미나 - 단순회귀 | 2009.08.11 | 서울대학교 | 20 | |
교육통계세미나 - 중다회귀 | 2009.08.25.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Handbook of Learning Disabilities | 2011.01.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교육통계세미나 | 2011.01.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Learners with mild disabilities | 2011.07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서울대학교 특수교육연구회 창립세미나 | 2011.07 | 서울대학교 교육행정 연수원 | 35 | |
특수교육 연구의 특수성과 보편성 | 2012.01.05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직접교수 원리를 적용한 한글 읽기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 2012.01.19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수학 학습장애 아동의 조기 판별을 위한 초기 수학검사 개발 | 2012.01.26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초등영재선별을 위한 평정척도의 타당화 | 2012.02.02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CBM 음독검사의 독해력검사의 관계 | 2012.02.09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읽기이해력 검사의 타당화 및 위계적 중다회귀분석 특수학급 장애학생의 자기결정력이 전환 성과에 미치는 영향 | 2012.02.16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특수교육 대상 학생 학업성취도 검사 조정의 타당성 분석 CBM 음독검사의 독해력검사의 관계 | 2012.02.23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Introduction : What is response to Intervention? | 2012.07.04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Using Scientifically based instruction: NCLB, IDEA, ARRA, and RTI | 2012.07.11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RTI and Special Education: Prospects and Possibilities | 2012.07.18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Evidence-Based Intervention | 2012.07.25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Single-Subject Experimental Design | 2012.08.01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How to Teach So That Students Will Learn: Key Components of Effective Instruction and Assessment | 2012.08.08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RTI Procedures: 10 Steps to Address Learning and Behavior Difficulties Using RTI Procedures with Students from Diverse Backgrounds: Considering Ability, Culture, Language, Race, and Religion | 2012.08.16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Developing RTI Blueprints: Connecting the Dots Case Examples of RTI in Action: Experimental Analysis of Effective Instruction | 2012.08.22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RTI Reports: Formal Evidence of Studnet Progress Frequently Asked Questions: Some Answers about RTI | 2012.08.29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교육통계 세미나 - 기술통계 | 2013.01.08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교육통계 세미나 - 추리통계, T검증 | 2013.01.15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교육통계 세미나 – F검증, ANCOVA | 2013.01.22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교육통계 세미나 – 상관, 회기분석 | 2013.01.29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The foundations of MI theory MI theory and personal development Describing Intelligences in students Teaching students about MI theory | 2013.06.26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MI theory and curriculum Development MI theory and teaching strategies MI theory and the classroom environment MI theory and classroom management | 2013.07.03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The MI school MI theory and Assessment MI theory and special education | 2013.07.10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MI theory and cognitive skills Other applications of MI theory | 2013.07.17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MI theory and existential intelligence MI theory and its critics | 2013.07.24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MI theory around the globe | 2013.07.31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교육통계 세미나 – 기초통계개관 | 2014.01.03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교육통계 세미나 – 기초통계(회귀분석) | 2014.01.10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교육통계 세미나 – 기초통계(모수통계) | ||||
교육통계 세미나 – 의사결정나무 분석 교육통계 세미나 – 메타분석 | 2014.01.17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교육통계 세미나 – LCM(M plus) 교육통계 세미나 – 고급통계 | 2014.01.24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교육통계 세미나 –로지스틱 회귀분석 연구방법론 – 단일대상연구 | 2014.01.31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연구방법론 – 확인적 요인분석 연구방법론 – 인지진단 모델(IRT를 중심으로) | 2014.02.07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연구방법론 – 패널 데이터 분석 | 2014.02.14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특수교육연구회 SERA 동계세미나 | 2014.02.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30 | |
집담회 | 국립서울농학교와 서울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간의 교육 및 연구 학술교류 협약식 | 2007.04.23 | 서울농학교 | 12 |
서울농학교 이유훈 교장선생님 초청 서울대학교 특수교육전공 집담회 | 2007.05.03 | 서울대학교 | 12 | |
서울대 특수교육연구소 - 국립서울농학교 간 제1차 교육․학술연구 간담회 | 2007.05.10 | 서울농학교 | 11 | |
평생교육측면에서 본 특수교육 | 2007.07.23 | 서울대학교 | 10 | |
특수교육의 가족 지원 확대에 따른 복지서비스의 발전방안 | 2007.08.20 | 서울대학교 | 11 | |
치료교육인가? 치료지원인가? | 2007.09.17 | 서울대학교 | 10 | |
장애학생의 조기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 | 2007.10.22 | 서울대학교 | 16 | |
체계적 통합교육지원을 위한 방안 집담회에 대한 전체적인 반성과 결과 활용계획 논의 | 2007.11.19 | 서울대학교 | 17 | |
집담회에 대한 전체적인 반성과 결과 활용계획 논의 | 2007.12.10 | 서울대학교 | 5 | |
고부담 산출을 위한 기초읽기 기능의 유창성 중심 지표 연속체의 중요성 및 의사결정 유용성 | 2008.02. 22-23 | 대명콘도 | 18 | |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아동의 진단과 판별 | 2008.04.15 | 서울대학교 | 14 | |
기초학습부진 아동의 교육과 관리 체제 개발 | 2008.06.16 | 서울대학교 | 11 | |
학습장애의 역사 | 2011.03.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학습장애의 분야 | 2011.04.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학습장애와 다문화학습자 | 2011.05.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학습장애 진단모형 Ⅰ | 2011.06.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학습장애 진단모형 Ⅱ | 2011.07.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학습장애 진단모형 Ⅲ | 2011.08.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워크샵 |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읽기․수학 검사 동계 workshop | 2007.01.13 | 서울대학교 | - |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읽기․수학 검사 동계 workshop | 2008.01.19 | 서울대학교 | - | |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BASA) | 2009.01.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50 | |
학습장애 전문가 교육 및 워크샵 | 2009.01. 5~8 | 서울대학교 교수학습 개발센터 | 50 | |
학습장애 전문가 교육 및 워크샵 | 2009.07. 27~30 | 서울대학교 교수학습 개발센터 | 50 | |
연수회 | 학습장애 전문가(LDS) 하계연수회 : 학습장애 아동 쓰기 지도 | 2009.07 27~30 | 서울대학교 | - |
학습장애 전문가(LDS 동계연수회 : 학습장애 아동 수학 지도 | 2009.01. 5~8 | 서울대학교 | - | |
학습장애 전문가(LDS 하계연수회 : 학습장애 아동 읽기 지도 | 2008.07. 28~30 | 서울대학교 | - | |
특강 | The Unexpected Optimism of Adolesc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 2009. 5. 12.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5 |
장애인 교육과 과학기술 장애학생 고등교육의 국제적 동향과 과제 | 2009.08.15 |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 25 | |
장애인 교육과 과학기술, 장애학생 고등교육의 국제적 동향과 과제 | 2009.08.18 | 서울대학교 | - | |
워크샵 |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BASA) | 2011.01.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50 |
학습장애 전문가 교육 및 워크샵 | 2011.01. | 서울대학교 교수학습 개발센터 | 50 | |
심포지엄 | 정서와 학습에 관련된 뇌파연구 | 2013.10.19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50 |
한국·몽골 관계의 현황 과 몽골교육의 현황과 특수교육 | 2013.12.17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50 | |
California Assistive Technology Lending Library | 2014.05.24 |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 30 | |
미래 특수교육 디자인에 대한 전망과 과제 | 2014.06.26 | 서울대학교 교육행정 연수원 | 50 |
□ 2015년-2017년 학술대회 및 세미나
종류 | 제목 | 개최 일시 | 개최 장소 | 참석 인원 |
학술대회 | 융합학문으로서의 학습장애: LD교육서비스 중심의 학습장애 진단과 중재 디자인 | 2015.10. | 사범대학 | 50 |
Multiple Intelligences and Special Education: Implications and Perspectives | 2015.05. | 몽골 교원대학교 | 40 | |
A meta-analysis of single-case reading intervention studies for students with reading difficulties: Using improvement rate | 2016.02. | 사범대학 | 15 | |
읽기이해 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국내 선행 검사도구의 특성 분석 | 2016.04. | 한국교육심리학회
| 40 | |
교육과정중심 어휘검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초등학교4-6학년 교육용 어휘 선정을 중심으로 | 2016.10. | 한국교육심리학회
| 40 | |
특수교육세션 : A Hybrid Approach to Future Special Education 1. A Multi-Level Meta Analysis on the Effect of the Solution-Focused Group Counseling 2. A Study Examining Validation of the Vocabulary Measurement | 2016.02. | ICER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
| |
한국교육심리학회 50주년 기념 학술대회 개최 | 2017. 10. 20 - 10. 21 |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 | 60명 | |
세미나 | 특수교육연구회 SERA 동계세미나 -연구방법론 및 Frames of mind | 2015.02.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특수교육연구회 SERA 하계세미나 -연구방법론 및 Frames of mind | 2015.08.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 | |
서울대학교 특수교육연구회 세미나 | 2016.01. | 사범대학 | 15명 | |
서울대학교 특수교육연구회 세미나 | 2016.02. | 사범대학 | 15명 | |
서울대학교 특수교육연구회 세미나 | 2016.07. | 사범대학 | 15명 | |
서울대학교 특수교육연구회 세미나 | 2016.08. | 사범대학 | 10명 | |
난독증 및 읽기장애 아동 청소년 교육자 연수 | 2016.10. | 사범대학 | 30명 | |
난독증 및 읽기장애 아동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 최종보고서 집담회 | 2016.12. | 사범대학 | 30명 | |
워크숍 |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BASA) | 2016.01.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50명 |
난독증/학습장애 전문 치료를 위한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워크숍 | 2017. 5. 20.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30명 | |
난독증/학습장애 전문 치료를 위한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워크숍 | 2017. 6. 17.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30명 | |
난독증/학습장애 전문 치료를 위한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워크숍 | 2017. 10. 21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30명 | |
난독증/학습장애 전문 치료를 위한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워크숍 | 2017. 11. 18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30명 |
□ 2015년-2018년 특수교육 연구소 연구 사업
사업 | 기간 | 연구 목적 및 구성 내용 |
장애영재 발굴 및 교육환경 개선 | 2013-2015 2015-2016 | 몽골 장애학생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협력 모델 개발 발달장애 이해교육을 위한 표준 교육과정 개발 및 효과성 평가 |
진단체계 및 교수 전략 개발 | 2014-2017 | - 장애청소년 진로성숙도 검사 개발 - 학습장애 Hybrid 진단 모형 탐색: 인지진단모형 |
기초학습지원사업 | 2018 | 기초학습 부진 아동 선별 및 지원, 학생 성장기록 모니터링 아동 기초학력 향상 지도안 개발 및 가정과 연계된 지도방안 제공 교사들에게 기초학력부진, 난독증 관련 정보 및 지도방법에 대한 정보 공유 |
난독증 및 읽기장애 아동청소년을 위한 지원 사업 | 2016 2017 2018 | 경기도 난독증 및 학업중단 아동청소년 전문치료 프로그램 개발 읽기장애, 쓰기장애, 수학장애 아동청소년을 위한 정신의학적, 교육적 접근 및 지원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운영, 효과성 평가,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개발 |
□ 2015년-2017 학술 활동
1) 학술지 게재논문
구분 | 제목 | 학회/출판사 | 권 | 호 | 쪽수 | 발간일 | |
15‘ | 다층메타분석을 활용한 학습장애 및 학습부진 학생들의 어휘력 향상을 위한 중재효과분석 | 특수교육학연구 | 50 | 1 | 121-145 | 201506 | |
묵독유창성과 읽기이해와의 관계탐색 | 교육심리연구 | 29 | 2 | 169-183 | 201506 | ||
성취수준별 분수문장제 문제의 오류 유형 분석: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15 | 5 | 207-227 | 201505 | ||
경로분석을 활용한 수학문장제 영향변인 분석 | 특수교육학연구 | 50 | 2 | 107-126 | 201509 | ||
16‘ | Fusion모형을 활용한 초등학교 6학년의 읽기이해 능력 진단을 위한 Q행렬 타당화 연구 | 교육평가연구 | 29 | 2 | 325-355 | 201606 | |
빈칸채우기검사의 연구 동향: 척도유형과 특성을 중심으로 | 학습장애연구 | 13 | 2 | 29-54 | 201608 | ||
기초학습 수행평가체제 어휘검사 타당화 연구 | 특수아동교육연구 | 18 | 3 | 55-76 | 201609 | ||
국내 읽기이해 검사에 대한 메타 분석 | 아시아교육연구 | 17 | 2 | - | 심사중 | ||
17‘ | 난독증 및 읽기 부진 프로그램 운영 사례 및 효과성 분석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 | 26 | 3 | 1-25 | 201709 | |
난독증 선별을 위한 RTI 적용: 읽기 유창성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교육심리연구 | 31 | 2 | 265-282 | 201706 | ||
초등학교 3, 4, 5학년 의미단위 끊어읽기와 빈칸채우기로 살펴 본 묵독유창성 비교연구 | 한국초등교육 | 28 | 3 | 137-149 | 201709 | ||
인지진단모형을 활용한 읽기장애 위험학생의 어휘 인지상태 진단:DINA 모형 적용 | 특수교육학연구 | 51 | 4 | 143-165 | 201703 | ||
인지진단모형을 적용한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의 성취수준별 분수와 소수 문제해결력 분석 | 특수아동교육연구 | 19 | 2 | 121-141 | 201706 | ||
학습장애위험군 진단․평가를 위한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BASA) 읽기이해검사 타당화 연구 | 학습장애연구 | 14 | 2 | 1-20 | 201708 | ||
국내 읽기이해 관련 검사도구 특성 분석 | 아시아교육연구 | 18 | 1 | 121-144 | 201703 | ||
적응행동 관찰자 평정척도의 심리측정학 특성 연구 | 특수교육학연구 | 52 | 1 | 1-17 | 201703 |
2) 단행본
구분 | 제목 | 학회/출판사 | 권 | 호 | 쪽수 | 발간일 |
15‘ | 학교기반 자살 폭력위기: 예방과 개입 | 학지사 | . | . | 427 | 201503 |
(BASA-ALSA와 함께하는학습전략프로그램)워크북시리즈6권 | 학지사 | . | . | 54, 94, 86, 93, 102, 133 | 201509 | |
학업미루기 행동상담: 이해와 개입(역) | 학지사 | . | . | 334 | 201503 | |
바사와 함께하는 증거기반 수학문장제 교수-학습전략 | 학지사 | . | . | 230 | 201505 | |
16‘ | 학습장애 진단과 판별 | 학지사 |
|
| 429 | 201607 |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3판 | 학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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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46 | 201602 | |
17‘ | 코리아 아젠다 | 나녹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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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01 |
특수교육심리진단과평가 | 학지사 |
|
|
| 201709 | |
읽기나침반 음운인식편 교사용 지침서 | 학지사 |
|
| 138 | 201710 | |
읽기나침반 음운인식편 학생용워크북 | 학지사 |
|
| 133 | 201710 | |
읽기나침반 읽기유창성편 교사용 지침서 | 학지사 |
|
| 151 | 201710 | |
읽기나침반 읽기유창성편 학생용워크북 | 학지사 |
|
| 148 | 201710 | |
읽기나침반 읽기이해편 | 학지사 |
|
| 175 | 201710 | |
읽기나침반 어휘편 | 학지사 |
|
| 188 | 201710 |
3) 학술대회 발표 논문
제목 | 학술대회명 | 장소 | 일시 | 주관기관 |
묵독유창성과 읽기이해와의 관계탐색 | 한국교육심리학회제 2차 학술대회 발표 | 동국대학교 | 20150425 | 한국교육심리학회 |
읽기유창중재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 한국교육심리학회제 3차 학술대회 발표 | 한림대학교 | 20150703 | 한국교육심리학회 |
융합학문으로서의 학습장애: LD 교육서비스 중심의 학습장애 진단과 중재 디자인 | 2015년도 한국학습장애학회 추계 학술대회 | 서울대학교 | 20151017 | 한국학습장애학회 |
교육과정중심측정으로서 빈칸채우기검사(Maze) 특성 및 개발 동향 | 한국교육심리학회제 4차 학술대회발표 | 고려대학교 | 20151031 | 한국교육심리학회 |
A review of reading comprehension measurements | The 1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 Seoul National University | 20151015 |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
A meta-analysis of single-case reading Intervention studies for students with reading difficulties: Using improvement rate difference (IRD) | 2016 Pacific Coast Research Conference (PCRC) | Coronado Bay, California | 20160205 | Vanderbilt Kennedy Center |
읽기이해 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국내 선행 검사도구의 특성 분석 | 한국교육심리학회제 2차 학술대회 발표 | 건국대학교 | 20160430 | 한국교육심리학회 |
A review of reading comprehension measurements | The 1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 Seoul National University | 20151015 |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
A meta-analysis of single-case reading Intervention studies for students with reading difficulties: Using improvement rate difference (IRD) | 2016 Pacific Coast Research Conference (PCRC) | Coronado Bay, California | 20160205 | Vanderbilt Kennedy Center |
읽기이해 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국내 선행 검사도구의 특성 분석 | 한국교육심리학회제 2차 학술대회 발표 | 건국대학교 | 20160430 | 한국교육심리학회 |
난독증 아동 선별을 위한 한국형 RTI 적용: 읽기 유창성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한국교육심리학회 제1차 학술대회 | 경북대학교 | 20170120 | 한국교육심리학회 |
난독증 및 읽기부진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 |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 국제학술대회 | 부산대학교 | 20170513 | 한국특수교육 학회 |
Latent Mean Analysis on Curriculum-Based Measurement of Vocabulary in Korea: Basic Academic Skills Assessment
| 2017 Pacific Coast Research Conference (PCRC) | Coronado Bay, California, USA | 20170203 | Vanderbilt Kennedy Cen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