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보기
홈페이지의 모든 메뉴를 살펴 보실 수 있는 사이트 맵 입니다.
발간 서적

<단행본>


제목

내용

일자

학습장애 아동의 이해와 교육 2

아동의 지적·정의적·신체적 성숙과 발달을 토대로 하여 잠재적인 최고 수준까지 성취하도록 조력하는 체계적인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아동의 현재 기능과 미래의 가능성을 지향하여 이를 극대화하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관련 인사들이 힘을 모으고 있다. 그러나 정상적인 학교 학습하에서 심한 곤란을 겪는 학생들이 존재하고 있고 이들을 위한 체계적인 조력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2009.03.10

또 하나의 영재: 장애를 넘어 드러난 예술재능

여러 영역 중 특히 예술 분야에서 뛰어난 영재성을 보이는 장애인을 장애예술영재라고 한다. 장애인들은 조기교육 및 치료, 여가 활용, 취미 생활 등 다양한 목적으로 예술교육을 접하게 된다. 이들 중 체계적인 지도를 받지 않아도, 혹은 아주 기본적인 지도만을 받았을 뿐인데 매우 뛰어난 수행을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이러한 사례들은 언론을 통해 자주 소개되고 있다. 그러나 장애예술영재는 복합적인 관련 개념의 집합체이며 동시에 새로운 고려 사항이 필요한 연구 영역이다. ‘장애, 예술성, 영재라는 세 가지 개념이 복합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각각의 개별적 개념에 따른 특수성뿐만 아니라 세 가지 개념의 집합에 따라 생기는 공통성과 차별성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 나오는 여덟 사람은 언론에 소개되고 관련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장애예술영재다. 이들의 직접적인 이야기를 접하는 것은 매우 귀중한 기회다. 또한 이 이야기를 통해 아직 우리 사회는 장애인에게, 게다가 예술인으로 활동하고자 하는 장애인에게 그리 바람직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될 것이다. 환희와 때로는 고난과 좌절의 기억이 깃들어 있는 이들의 이야기에는 많은 사람들의 삶에 의미를 줄 수 있는 오롯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2009.04.11

특수교육학개론: 장애영재아동의 이해

이 책은 예비교사들이 전반적인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을 이해하고, 각기 다른 특수아동들의 특성 및 교수방법에 대해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2010.03.10

학습장애 연구와 실제

학습장애를 이해하는 데 대한 기초적 자료를 담고 있다. 이 글들은 학습장애의 서로 다른 측면에 놓여 있는 연구 증거에 대하여 종합적이고, 장기간의 실제적 고찰들을 제공한다. 마지막 장은 주요 사항을 요약하고 합의를 제시한다. 그리고 이 책 전체에서 학습장애의 이해와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요구되는 정책 시사점을 제공한다. 이 책은 총 9개장으로 구성되었으며, 학습장애의 역사적 전개, 조기 진단, 분류, 학교현장의 진단 평가 문제, 불일치 모델, 중재-반응 모델, 개인내적 결손의 진단, 임상진단, 메타 분석, 그리고 학습장애에 대한 미국 전문가들의 협의사항과 앞으로의 과제에 대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제시하고 있다. 각 장의 끝에는 우리나라 교육현장을 이해하고 연구를 진행하는 이들이 각 논문을 읽고 새로 배운 점과 질문, 그리고 성찰을 촉진할 수 있는 짧은 토론을 제공하였다.

2010.04.20

주의집중을 위한 학습전략. 상담학 Best Practice 시리즈

이 책은 실제 상담현장에서 수고하는 많은 상담전문가들의 실천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이론 중심에서 벗어나 보다 실제적이고 상담현장에서 쉽게 적용해 볼 수 있는 사례 중심의 실천적 상담교재이다. 본문은 학습전략의 발달이 가장 두드러지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주요 대상으로 주의과정에 초점을 맞춘 총 3회기 메타인지 학습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2010.04.30

학습상담

이 책의 집필 목적은 학교 학습과 관련된 문제를 학습자가 잘 극복하도록 상담자와 교사가 돕게 하는 데 있다. , 교과지도 방식으로 충분히 도움을 주기 어려운 학업 부적응 문제를 상담적 방법으로 돕고, 학습자의 인지적·정의적 측면에서 고른 발달과 적응을 촉진할 수 있도록 현실감 있는 학습상담의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다. 1부는 학습상담의 이론 측면을 다룬다. 따라서 학습상담 활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학습상담의 개념과 관련 이론을 개관한다. 이에 포함된 내용으로는 학습상담의 개관, 학업 관련 문제, 학습 관련 요인, 학습상담을 위한 진단 및 평가, 그리고 학습전략이 있으며 이들 내용을 이론적 수준에서 제시한다. 2부는 학습상담의 실제 측면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학습상담의 주요 문제 영역, 개입방법, 매체 활용, 보조전략 등의 상담 실제와 관련한 내용을 포함한다. 더불어 학습상담 활동에서 요긴하게 활용될 수 있는 온라인상의 연계 및 활용 기관 정보를 소개한다.

2011.01.10

특수교육연구의 실제

본 책은 특수교육 분야에서 증거기반 교육실천을 위한 주제와 방법론을 다룬 책으로, 특수교육 연구의 특수성과 보편성, 집적교수 원리를 적용한 한글 읽기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수학 학습장애 아동의 조기판별을 위한 초기수학검사 개발, 초등영재선별을 위한 평정척도의 타당화, 읽기이해력검사의 타당화 및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특수학급 장애학생의 자기결정력이 전환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학습장애 아동의 수학 연산유창성 발달 패턴, 특수교육 대상 학생 학업성취도검사 조정의 타당성 분석, 학습장애 진단을 위한 불일치 모형의 효율성 비교, CBM 음독검사와 독해력검사의 관계, 장애학생을 위한 e-러닝 설계 전략을 소개하며 특수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 평가까지 포함하고 있다.

2012.01.12

다문화 특수교육:

다문화 사회의 장애.영재학생 통합교육()

이 책의 목적은 교사가 다문화 학생 집단 고유의 학습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학습 및 이후 삶과 성공을 위해 그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교사들에게 다문화 학생을 위한 적절한 교육의 중요성, 사전 행동의 중요성, 그리고 다문화 학생 집단에게 효과적인 특수 전략일 이해시키는 것이 의도이다. 다문화 학생 및 잠재적 장애 위험 아동을 가르치고 돕고자 하는 전직현직 교사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2012.01.25

(바사(BASA)와 함께하는) 증거기반 읽기 교수-학습 전략

이 책은 읽기 관련 증거기반 교수- 학습 전략을 사용하고, 읽기 중재 전략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시도하려는 교육 전문가와 교사들을 돕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음운 유창성-교수 학습 전략, 인지전략 중심 교수-학습 전략, 매체 활용 교수 학습 전략, 통합 교수 학습 전략을 제시한다.

2013.01.15

학교기반 위기대응 개입 매뉴얼()

정서적 지원을 긴급하게 필요로 하는 학생에게 학교에 관심을 가진 어른이 있다는 것은 커다란 도움이 된다. 이 책은 현장 전문가들이 모든 교직원으로 하여금 위기에 처한 학생에게 세심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준비하도록 돕는다. 50여개 이상의 활동지를 포함하여 편의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자료들이 가득 실려 있어, 학생들이 따돌림, 학대, 부모의 이혼, 만성질환, 우울, 상실 등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환경을 극복하도록 돕기 위한 필수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또한 교사와 학교 직원들이 안전하고 지지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해 어떻게 대응하고, 무엇을 말하며, 무엇을 해야 하는지와 같은 기본적인 위기개입 기술을 제공하는 것을 강조한다. 읽기 쉽게 쓰여 있을 뿐 아니라, 많은 아이디어 및 활동을 담고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다.

2013.10.10

신경과학과 학습장애()

최근 많은 연구가 되고 있는 신경심리, 신경과학, 뇌과학 등의 분야와 교육학이 연계되어 최신 신경과학의 이론이 학습장애에 어떻게 적용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적절한 답을 제공한다.

2014.11

다중지능과 교육()

이 책은 교육과정 개발, 수업계획, 평가, 특수교육, 인지전략, 교육공학, 진로발달, 교육정책의 전 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다중지능 이론의 최신 정보 및 실제 학교 장면을 반영한 실용적인 팁을 수록한 책이다. 학생들이 삶에서 최대한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수 도구와 자료,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2014.05

학업미루기 행동상담:이해와 개입()

북미와 유럽 대학에 있는 상담자들이 현재 개발하고 있는 미루기에 대한 개입 기법을 설명한 책이다. 이러한 개입은 세부 내용에서는 차이가 있지만 미루는 학생의 자기조절 능력을 키워주고 자기 효능감을 지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모두 공통적이다.

2015.03

바사와 함께하는 증거기반 수학문장제 교수-학습전략

이 책은 읽기 관련 증거기반 교수- 학습 전략을 사용하고, 수학 문장제 중재 전략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시도하려는 교육 전문가와 교사들을 돕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각 전략에 대한 소개, 효과성 연구의 개관, 실제 교수·전략 지침서 및 워크북이 제시되어 있다. 이 책에 제시된 수학 문장제 교수-학습 전략은 그동안 현장 교사 및 관련 전문가들이 직접 수행하고 실험해 본 국내의 증거기반현장 연구에 근거하여 정리, 서술한 것이다.

2015.05


2015년도 이후 출간 단행본


구분

제목

학회/출판사

쪽수

발간일

15‘

학교기반 자살 폭력위기: 예방과 개입

학지사

.

.

427

201503

(BASA-ALSA와 함께하는학습전략프로그램)워크북시리즈6

학지사

.

.

54, 94, 86, 93, 102, 133

201509

학업미루기 행동상담: 이해와 개입()

학지사

.

.

334

201503

바사와 함께하는 증거기반 수학문장제 교수-학습전략

학지사

.

.

230

201505

16‘

학습장애 진단과 판별

학지사

 

 

429

201607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3

학지사

 

 

446

201602

17‘

코리아 아젠다

나녹

 

 

 

201701

특수교육심리진단과평가

학지사

 

 

 

201709

읽기나침반 음운인식편 교사용 지침서

학지사

 

 

138

201710

읽기나침반 음운인식편 학생용워크북

학지사

 

 

133

201710

읽기나침반 읽기유창성편 교사용 지침서

학지사

 

 

151

201710

읽기나침반 읽기유창성편 학생용워크북

학지사

 

 

148

201710

읽기나침반 읽기이해편

학지사

 

 

175

201710

읽기나침반 어휘편

학지사

 

 

188

201710

 



<검사도구>


제목

내용

일자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초기문해

읽기 능력은 학업성취도를 예언할 수 있는 의미있는 변인으로, 읽기 능력의 부진은 곧 학습 부진 및 학습 장애 또는 발달 지체 및 기술 부족 등의 결과를 초래 할 수 있다. 본 검사를 통해 아동들의 초기문해 수행 수준과 발달정도를 반복적으로 평가하고 진전도를 측정함으로써 읽기문제와 관련된 문제들을 예방 및 진단 할 수 있다. 본 검사는 실시가 간편하고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자주 실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세분화되어있는 하위검사를 통해 부족한 부분의 확인 및 중재전략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받고,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아동의 성장을 확인할 수 있다.

2011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초기수학

본 검사는 아동들의 수감각 능력 발달정도를 반복적으로 평가하고 진전도를 측정할 수 있는 수행평가체제이다. 실시가 간편하고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자주 실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세분화되어있는 하위검사를 통해 부족한 부분의 확인 및 중재전략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2011

LDST 학습장애 선별검사

학습장애의 적격성 여부를 판별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선별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 때, 학습장애 선별검사가 사용된다. ‘학습장애 선별검사(Learning Disabilities Screening Test: LDST)’는 김동일(2012)에 의해 개발된 검사로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용언어, 표현언어, 수학, 주의집중 및 조직화, 사회성의 5요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검사는 보다 다양한 선별검사가 가능해졌으며 다양한 측면에서의 학습장애 선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2012